① 사랑니 발치에 관련된 주의사항
② 스케일링에 대한 주의사항
③ 턱관절장애 시 주의사항



① 사랑니 발치에 관련된 주의사항
보통 잇몸이나 뼈에 묻혀있는 아래 사랑니를 뽑는 것은 작은 수술에 속합니다. 시간이 많이 걸릴 수도 있고 그만큼 통증이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주의사항을 잘 지키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전 주의사항
1. 충분한 휴식을 취해 몸의 컨디션을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술을 많이 먹은 다음날은 뽑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임신중, 생리중, 수유중인 사람은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4. 치과에 가서 얘기해야 할 질병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얘기를 하고 의사와 상담하여야 합니다.
5. 약에 알러지(알레르기)가 있거나 현재 약을 먹고 있는 경우 치과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6. 발치 후 말을 많이 하거나 집중해서 해야 할 일이 있는 경우에는 뽑는 것을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발치 후 주의사항
1. 입안에 물고있는 거즈는 2시간동안 꽉 물고 계셔야 합니다.
답답하더라도 빼보지 말고 조금만 참아주세요. 그래야만 지혈이 됩니다.
2. 입안에 고이는 침이나 피는 불편하더라도 뱉지 말고 삼키세요
침을 뱉게되면 피가 잘 멈추지 않습니다.
3. 아주 뜨겁거나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드십시오. 죽이나 스프 같은 것이면 더욱 좋습니다. 빨대를 사용하시는 것은 절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피를 멈추지 않게 만듭니다.(치아를 뺀 다음날부터는 일반적인 식사가 가능하다면 하셔도 됩니다.)
4. 24시간 정도는 뺀 부위의 바깥쪽 턱의 피부를 냉찜질(차가운 수건이나 얼음주머니로 20분 찜질-20분 휴식) 해주십시오. 통증이 적어지고 덜 붓게 됩니다.
5. 3일 정도는 술, 담배를 피하십시오. 가벼운 샤워는 괜찮지만, 뜨거운 물에 몸을 담그는 목욕은 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운동이나 힘든 일도 가급적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6. 이를 뺀 부위는 혀로 건드리거나 빨지 마시고 3일 정도는 그 부위의 심한 칫솔질은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입안의 다른 부위는 칫솔질을 하셔야 합니다.
7. 치아를 뺀 다음날까지 피가 조금씩 나올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십시오. 하지만 너무 피가 많이 나거나 심한 통증, 고열 등이 있으면 즉시 치과에 연락하시고 의사의 지시를 따르십시오.
8. 이를 뺀 다음날에는 꼭 내원하여 상처부위를 확인하고 소독을 받아야 합니다.

사랑니를 뺀 경우의 일반적인 경과
1. 출혈
피가 납니다. 피가 침에 섞여 나오는 것은 별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피가 금방 가득히 고이는 현상이 지속되고, 어지럽고, 눈앞이 흐려지고, 현기증이 나는 증상이 생기면 빨리 치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통증
아래 사랑니를 뺀 경우에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통증을 느낍니다. 그 통증은 마취가 풀리는 시기(수술후 1-3시간후)에 특히 심한 편이니, 수술당일의 통증은 정상적인 것으로 생각하셔도 됩니다. 일주일정도가 지나도 어느정도의 통증은 남을 수 있습니다. 이런 통증은 대부분 서서히(2-3주) 감소하면서 사라지게 됩니다.
3. 부종
사랑니를 뺀 후에는 뽑은 부위의 잇몸과 뺨이 붓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부을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수술 48시간 후에 가장 많이 붓게 됩니다. 이런 것은 정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그 시기 이후에도 더욱 많이 부으면서 통증이 커진다면, 병원에 연락하시고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② 스케일링에 대한 주의사항
1. 스케일링은 의료보험이 되는 경우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본인의 경우가 의료보험이 되는지 안되는지 미리 확인하시고 스케일링을 받으십시오.

2. 의료보험이 되는 경우에도 스케일링만 받는 경우와 스케일링과 함께 방사선검사, 치주낭 검사, 부분마취 등 기타 검사나 치료를 함께 할 경우에는 본인 부담금이 다를 수 있습니다.

3. 스케일링은 초음파를 이용하여 치아에 붙어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므로 조금 시리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 이 정도의 불편함은 보통 참을 수 있는 정도입니다. 그러나 참지 못할 정도로 시리고 아프다면 부분마취를 하고 스케일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스케일링을 받으시면 치석으로 덮혀있던 치면이 노출되면서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물에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결과이며, 이러한 민감증이 사라지려면 3-6주정도 걸립니다. 그 동안 냉온 음식물을 되도록이면 피하고, 칫솔질을 철저히 하여 플라그를 제거하고 불소함유치약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5. 스케일링 후 이 사이가 구멍이 생긴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그 동안 치석으로 메꾸어져 있던 치아와 치아사이의 공간이 치석이 제거되어 보이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원래 이 공간은 잇몸으로 채워져있어야 하지만 치석과 잇몸질환으로 인해 잇몸이 내려가면서 생긴 공간입니다.

6. 스케일링은 잇몸치료의 전부가 아니라 시작에 불과합니다. 스케일링정도로 치료가 끝날 수도 있지만 진행된 치주질환의 경우 스케일링을 받고 1-2주 후에 잇몸의 상태를 재평가해서 치주소파나 치주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③ 턱관절장애 시 주의사항
1. 입을 억지로 크게 벌리지 마십시오. 통증이 반복되면 악관절 장애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쌈이나 햄버거같이 큰 음식은 삼가시고, 숟가락도 작은 것을 사용하십시오.

2. 악관절장애를 악화시킬 수 있는 버릇을 없애야 합니다. 자신도 모르게 이를 악무는 습관은 스스로 관찰하여 고쳐야 합니다. 항상 윗니와 아랫니는 떨어져있는 것이 좋습니다.

3. 턱을 팔로 괴는 습관, 말을 많이 하거나 노래를 많이 하는 것, 모로 누워 자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4. 음식은 가능한 부드러운 것을 먹도록 하며, 껌이나 오징어와 같이 질긴 음식이나 깍두기와 같은 딱딱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단음식이나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은 두통이나 근육통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6. 통증이 있는 관절부위와 근육부위에 따뜻한 물수건으로 온습포를 10분정도 하고 가볍게 맛사지 하십시오. 온습포와 맛사지는 하루 2회정도 시행하십시오.

7. 통증이나 입이 잘 안벌어지는 증상이 2주이상 지속되거나 점점 심해지면 치과에서 교합안정장치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