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는 빼는게 좋은가요?!
궁금이... 2006-03-13 오후 6:03:23
사랑니가 4개가 모두 나왔는데, 공간이 충분해서인지 별로 불편하거나 고통이 있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주위 사람들이 충치가 될 수 있으니 사랑니는 뽑는 것이 좋다, 혹은 나중에 이가 모자를 때 활용할 수 있으니 뽑지 않는 것이 좋다,,등등 다양한 의견들이 있더라구요~~

무엇보다도!!!
사랑니를 뽑으면, 턱이 갸름해진다는 얘기가 있더라구용!!!^^;;;;;

정말로, 사랑니는 뽑는 것이 좋은가요?
그리고 사랑니를 뽑으면 턱이 갸름해지나요?
  사랑니 과연 뽑아야할까요?^^
미소담치과 2006-03-13 오후 7:38:08
안녕하세요? 미소담치과 홍관석원장입니다.

나와있는 사랑니 4개에 대해 고민이 많으신것 같습니다. 뽑았을때 얻을수 있는 '이득'에 대해서도 생각하시는 것 같고요...

원칙적으로, 님의 사랑니에 대한 코멘트는 진찰과 엑스레이를 통해서 말씀드릴 수 있겠지만, 일단 일반적인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 똑바로 난 사랑니를 뽑아야 할까?
님의 글에 보면 '공간이 충분'하다고 하셨네요. 사실 똑바로 났느냐, 누워 났느냐 보다는 사랑니 뒤의 공간이 충분한지가 더 중요합니다. 사랑니 뒤의 공간도 '단단한'잇몸으로 되어있어서 칫솔등을 이용한 청소가 쉽다면 굳이 빨리 사랑니를 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경험적으로 10% 내외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그리 흔하지는 않습니다.
님의 경우에 청소가 잘 된다고 생각하고, 음식물이 낀다거나 하는 불편함이 없다면 사랑니를 빼는 모험을 하지 않으셔도 될것 같습니다.
(하지만, 님이 선택된 10%에 속하시는지는 정확한 진찰을 통해서만 확인될것 같습니다.^^)

2)사랑니는 놔두면 문제의 소지가 많다. Vs. 사랑니를 놔두면 나중에 쓸모가 있다.
대부분의 사랑니가 크게 도움은 되지 않고, 문제의 소지가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사랑니의 상태가 아주 좋은 경우가 아니면 뽑는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충치를 걱정하시는 경우가 많지만, 사랑니 자체의 문제라면 '잇몸문제'가 더 많은 편입니다. 주변에 음식물이 끼거나 몸상태가 안좋으면 잇몸이 부으면서 불편한거죠. 그리고 님의 경우는 아닌것 같지만, 누워있는 사랑니는 앞의 이를 잘 썩게해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랑니는 뽑는게 더 이익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랑니를 놔두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랑니의 위치가 씹는힘을 견디기에 좋은 위치가 아니기 때문에 아주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이를 거는데' 잘 사용되지 않고, 사용된다고 해도 그 수명이 짧은 편입니다. 예전에는 이런 필요성이 그나마 중요했겠지만, 요즘은 앞의 이들을 잃었을때 좋은 대체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 '임플란트'가 있기때문에 사랑니의 효용성은 점점 더 없어지는 추세라고 생각됩니다.
결론적으로, 아주 훌륭한 상태가 아닌 이상 사랑니는 뽑는게 더 좋을 수 있습니다.

3) 사랑니를 뽑으면 턱이 갸름해진다.
아직까지 제가 가진 학문적 지식으론 밝혀진게 없는 것 같습니다.^^
일단, 턱선을 갸름하게 만드는 성형수술은, 아래턱의 각이 지는 부분의 하방뼈를 일부 떼어내서 턱선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원리입니다. 하지만, 사랑니가 묻혀있거나 나 있는 곳은 성형수술할때 잘라내는 곳보다는 좀더 앞쪽이고 뼈의 위쪽입니다.
그리고 이미 살펴봤듯이 턱선을 결정짓는 것은 '뼈의 외형'이라고 생각한다면, 사랑니를 빼고 나서 뼈의 외형이 변하지 않는다면... (크게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수천개의 사랑니를 뽑아봤지만, 그런 '기쁜일'로 감사를 표하신분은 아직까지 뵙지 못한것 같습니다.^^

충분한 대답이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더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다시 글을 올려주시면 좋겠습니다.
상담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신뢰와 따뜻함이 있는 곳 미소담 치과 (Tel. 02-777-2824)
http://www.misowide.com

잇몸에서 피가 나요...ㅜ.ㅜ
신경치료에 대해...